통합검색 검색 닫기

교육정보

교과목개요

Ctrl+F를 눌러 원하시는 과목을 찾으세요

AEI055 제조공학 (Manufacturing Engineering Processes)
제조산업의 이해에 필요한 기본 공학재료, 제조공정, 제조특성, 기계설비 등에 관해 배운다. 공학 재료로는 polymers, ceramics, metals, composites 등이 있고, 제조 공정에는 casting, joining, rolling, drawing, forging, injection molding, Powder Metallurgy, cutting, machining 등이 있다. 또한 공학재료, 제조공정, 부품특성 간의 상관 관계를 알아 보고, 산업공학도로서 생산과 공정 설계 및 관리에 효율적으로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AEI101 작업관리 및 설계 (Work Management)
작업관리는 산업공학(Industrial Engineering)의 가장 기본적이며 필수적인 교과목으로서, 산업체생산기술자 및 작업관리자들이 현장관리를 하는데 있어서 지침서가 될 수 있다. 수업은 방법연구, 동작분석, 시간연구 등의 보편적인 작업관리분야 이외에 디자인 개념의 문제해결방안, 가치공학, 직무분석과 평가, 임금관리 등 관련되는 내용을 폭넓게 다룬다. 본 강의의 목표는 문제 접근시의 system approach를 중시하고, 그것이 skill base가 되도록 함으로써 자질과 능력을 함양함에 있다.
AEI102 생산관리 (Operations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시스템 이론 및 의사결정, 제품설계, 수요예측, 생산용량계획, 프로세스 설계, 작업장 배치 등을 포함하여 생산시스템의 효과적인 설계와 운영을 위한 전략적인 개념과 계량적 방법론을 배운다.
AEI133 데이터베이스설계 및 응용 (Database Design & Applications)
동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시스템 경영의 핵심인 데이터베이스의 개념, 데이터베이스 이론, 데이터베이스 개발과정과 관련돤 이론을 소개하고, 실습을 통하여 데이터베이스의 이론에 대한 이해를 심화함.
AEI186 전공지도Ⅳ (CounselingⅣ)
수강상담, 전공상담, 진로취업 상담을 통하여 공학인증 및 졸업요건을 확인한다.
ATW108 선형대수학 (Linear Algebra)
컴퓨터공학도로서 필요한 수학적인 기초개념 즉, vector와 scalar, matrix와 그 연산, linear mapping, eigen vector 등의 개념을 학습한다. 그리고 중요한 수치계산 기법을 익힌다. 더불어 흥미 있는 응용사례들을 논의함으로써 언제 어떻게 학습한 내용이 적용되는 지를 배운다. 응용사례들은 고고학, 부호화이론, Fractal 기하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도출된다.
ATW135 통계학 (Statistics)
AEI044 산업로봇응용 (Applications of Industrial Robotics )
산업로봇은 인간에게 해로운 작업현장과 반복적인 작업을 요하는 제조공정에서 뛰어난 효용성을 발휘해 왔다. 산업로봇의 종류, 로봇을 이용한 생산라인 설계 등을 배우고, 로봇 프로그래밍을 실습해 본다.
AEI058 시뮬레이션 (Simulation)
산업공학에서 배우는 문제해결기법 중 실제 업무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에 대하여 소개하고, 전용 소프트웨어인 ARENA를 이용하여 모델링하는 방법을 익힌다.
AEI070 경영과학 (Management Science)
OR의 이론적 개념과 기법에 대하여 학습하고, 다양한 현실문제에 대응하는 모형작성 및 실제 해를 도출하는 방법을 습득하도록 한다.
AEI135 공학제도 (Engineering Design)
공학제도의 기본 이론과 실제 구현방법을 다룬다. CAD에서는 정확한 도법에 따라 도면을 그리거나 설계하는 것이 필수적이므로 기계제도에 꼭 필요한 도면 작성법 및 공차 등의 도면요소 표시법을 배운다. 이와 함께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초 이론을 바탕으로 Auto CAD를 이용한 공학제도 실습 강의를 병행함으로써 학생들의 이해와 실무능력을 높인다.
AEI154 프로젝트관리 (Project Management)
상당한 규모의 시간과 자원이 되는 프로젝트의 성공적 완수는 이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조직의 성공적 경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된다. 프로젝트 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시간과 범주, 예산의 제약을 조정하면서, 프로젝트의 최종 목적과 목표를 성취해 내는 것이다. 이 교과목은 프로젝트 관리의 목적을 분명히 이해하고, 프로젝트의 계획, 조직, 자원 관리 등 프로젝트 관리에 있어서의 주요 활동들에 대해서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프로젝트관리를 효과적으로 수행하는데 활용되는 도구들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AEI179 경영수학 (Business Mathematics)
본 교과목에서는 계량적인 문제를 활용하여 효율적인 경영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경영기법과 계량적인 해결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AEI186 전공지도Ⅳ (CounselingⅣ)
수강상담, 전공상담, 진로취업 상담을 통하여 공학인증 및 졸업요건을 확인한다.
ATW107 산업통계학 (Industrial Statistics)
AEI057 실험계획법 (Experimental Design)
실험계획 및 실험결과의 통계적 분석과 산업공학 문제에의 응용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주요 논제로는 분산분석의 원리, 제품 및 공정의 설계와 개선을 위한 실험계획법, 비용과 통계적 효율성을 고려한 최적 실험설계 등이며, 일원 배치법, 이원 배치법, 완전요인실험, 부분요인실험, 지분실험법, 반응표면분석, 직교배열표 등의 특성과 활용법을 다룬다. 또한 Minitab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실험계획의 활용방법도 포함한다.
AEI076 공장자동화 (Factory Automation)
공장자동화에 많이 이용되는 센서의 종류와 활용, 공장자동화 설계, mechatronics에 대하여 학습한다. 센서는 온도, 힘 등의 물리량을 전기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하는 소자이다. 산업체에서 사용되는 센서가 공장자동화 설계에 어떻게 응용되는지 배우고, PCL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kit, mechatronics kit를 이용하여 직접 실습을 한다. 이 강의를 마친 학생은 공장 자동화를 설계하고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
AEI081 CAD/CAM (Computer - Aided Design & Manufacturing)
제품 개발을 포함한 제조의 기능별 단계에서의 컴퓨터를 이용한 제조의 원리 및 응용 시스템을 배우고, 설계프로젝트를 통하여 응용 능력을 배양한다.
AEI082 생산계획 및 통제 (Manufacturing Planning & Control )
생산계획 및 통제(Manufacturing Planning and Control; MPC) 시스템은 시장의 요구와 기업전략에 부응하여 제조프로세스(자재, 장비, 사람, 공급자)를 효율적으로 계획하고 통제한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의 생산운영에 핵심적인 생산계획 및 통제에 대한 제반 이론을 다룬다. 전반부에서는 MPC 시스템의 전체 구조를 개괄한 후 전략 경영계획(Strategic and Business Planning)에서부터 입출물관리(Input & Output Control)에 이르는 각 모듈별 기능과 연관관계를 이해하고, 후반부에서는 MRP, MPC, JIT, Shop Floor Control에 관한 세부
AEI129 MIS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정보기술의 개념, 정보기술의 인프라, 정보시스템의 구축 및 관리, 정보기술의 응용에 대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공학적 전문지식을 정보시스템과 결합하여 공학적인 실무 해결능력을 배양하고, 공학적 정보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다양한 산업현장의 운영능력을 습득하여, 공학도로 출발하여 조직 경영자의 기본 소양을 갖추도록 한다.
AEI174 산업안전시스템 (Industrial Safety System)
산업재해 및 각종 재난으로부터 인간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인적 물적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이론과 사례를 배운다. 이를 위하여 산업안전의 기본 이론, 체계적인 안전관리활동 및 방법, 산업심리와 안전, 그리고 재난 관리 방법 및 사례 등을 배운다.
AEI180 공급사슬관리 (Supply Chain Management)
조달, 생산, 유통에서 발생하는 다단계 공급과정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의사결정 모형과 관리시스템 개발방법론을 다룬다. 물류망 설계, 협력전략, 분배전략 등 전략적 의사결정과 재고수준, 주문주기, 수송계획 등 전술적 의사결정 모형을 익히고, 설계 활동을 통하여 학습된 내용을 실제문제에 적용하는 방법을 경험한다.
AEI187 전공지도Ⅴ (CounselingⅤ)
수강상담, 전공상담, 진로취업 상담을 통하여 공학인증 및 졸업요건을 확인한다.
AEI045 품질경영 (Quality Management)
고객의 기대를 충족시킴은 물론 기대를 능가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필요한 품질경영의 기본원리를 배우고 관리도법 등을 통한 공정 품질관리, 공정 능력분석 등을 통한 공정최적화 등의 통계적 품질관리기법과 그 응용을 다룬다. 또한 Minitab 소프트웨어를 활용한 품질경영의 기법들에 대해서도 다룬다.
AEI049 동시공학 (Concurrent Engineering)
AEI109 워크플로우관리시스템 (Workflow Management Systems)
워크플로(Workflow)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Business Process Management, BPM)의 개념과 동향, 도입 시의 이점 및 e-Business에의 활용방안등에 대해 이해하도록 한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의 하나인 BizFlow를 이용한 실습을 통하여, Process Designer를 활용한 Process Modeling, Form Designer를 활용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Administration 등 BPMS를 활용한 BPM 및 BPR(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프로젝트의 수행능력을 갖추도록 한다.
AEI118 기술경영 (Technology Management)
기술경영이란 엔지니어링 , 과학 , 경영의 원리를 연결하여 기술적 역량을 계획 , 개발하고 실행을 통하여 조직의 전략과 운영상의 목표들을 만들고 달성하는 것이다 . 최근 들어 기업들이 이공계 인력의 경영마인드 제고와 경영관리적 지식의 습득을 강조하면서 기술경영은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 이 수업에서는 공학도가 알아야 할 경영 이론과 실무를 학습하고 , 경영학에서 다루지 못하는 기술적 주제를 탐구한다 . ? 1. 경영시스템의 설계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2. 경영전략의 분석과 기획 , 경영프로젝트의 개발 , 경영프로젝트의 경제성 평가 및 통제에 대해 학습한다 . 3. 재무분석 , 원가관리 , 상업화와 마케팅 등 경영활동의 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4. 인적 경영자산과 특허 등의 지적 경영자산의 관리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
AEI140 물류경영 (Logistics management)
본 교과목에서는 물류경영에 대한 종합적인 지식 습득을 토대로 실제 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광범위한 물류이론과 실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물류경영의 필요성 및 의의, 재고관리, 수배송관리, 물류아웃소싱, 물류정보, 국제물류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AEI147 생산경영 (Manufacturing Management)
본 과목에서는 생산 공정의 낭비 제거와 생산흐름 단축을 통하여 원가 절감, 품질 향상, 리드타임 단축의 제조경쟁력 향상을 위한 린 생산 방법 및 사례를 배우고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AEI153 생산설비계획 (Facility Layout Design)
합리적인 생산설비 배치는 기계와 사람의 이동을 최소화하여 물류비용을 감소하고 공정의 효율성을 개선하는데 영향을 준다. 생산설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하여, 생산시스템을 분석하고 설비를 체계적으로 배치하는 분석방법을 배운다.
AEI187 전공지도Ⅴ (CounselingⅤ)
수강상담, 전공상담, 진로취업 상담을 통하여 공학인증 및 졸업요건을 확인한다.
AUO002 캡스톤디자인II (Capstone Design II)
.
AEI074 시스템통합 및 프로젝트관리 (System Integration & Project Management)
정보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에 따라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SI(System Integration; 시스템통합)사업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개발방법론 및 최신의 핵심 요소기술을 습득하게 하여, 시스템경영공학 전공자들의 주된 취업지인 SI사업에 대한 이해를 높여 향후 SI업체의 컨설턴트, 프로그래머 및 프로젝트관리자로서 활동하기 위한 기본적인 지식을 배양하고자 한다.
AEI173 스마트팩토리 (Smart factory)
이 교과목은 스마트 제조 및 디지털 팩토리에 관한 이슈와 기술을 다룬다. 주요 제조 프로세스에 대한 분석과 디지털 팩토리를 구현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장치의 실습도 병행한다.
AEI181 산업공학 사례연구 (Case Studies in Industrial Engineering)
다양한 산업공학 관련 문제를 실제 사례조사를 통하여 심도 있게 분석해 보고, 이를 통하여 현실문제에 대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하기 위한 교과목이다. 기본 이론에 대한 강의와 함께 다양한 경영사례를 심층적으로 연구하고 토의함으로써 산업공학 기법의 실제적인 응용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AUO001 캡스톤디자인I (Capstone Design I)
.
AEI182 재고관리 (Inventory Management)
본 교과목에서는 수요예측, 재고 분류 및 보충, 발주정책, 창고관리, 자재 취급 및 포장, 다단계 유통 시스템, 유통소요계획, RFID 기반 물류계획 등의 내용을 다룬다.